5월 032012
 
NX 렌즈 마운트 상부

NX용 AF어댑터 자작 글이 안올라온지 벌써 1개월이 넘었습니다. 뭐.. 그동안 좀 바쁘다 보니….

바쁜 것도 있었지만, 다른 이유는 NX 쪽의 렌즈 마운트 분석이 갑자기 막… 귀찮아져서이기도 했습니다.

거기다가 그동안 CAD툴로서 애용해서 손에 익은 구글 Sketch Up을 버려버리고, AutoCAD로 이름이 잘 알려진 AutoDesk사에서 나온 123D라는 툴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사용법을 새로 익혀야해서 시간이 더 지연이 되었습니다.

이래저래 귀차니즘이 온몸을 뒤감고 있었는데, 아예 오늘 날 잡아서 휴가를 내고, NX 마운트 부분 디자인하고, 내친김에 Kit로 구입해 조립해두고 아직 시운전 하지 않고 있는 3D Printer를 운용해 봤습니다.

NX 마운트는 아직 해외에서도 그 규격이 알려지지 않아, 손으로 측정해 디자인을 직접 해야 합니다.
아래 같은 귀찮은 일을 해야죠….

NX 마운트 분석

이 조사를 토대로, 캐드 디자인을 일단 마무리를 해봤습니다. 아래는 위에서 본 렌즈 마운트 부의 디자인이구요…
마운 내에 있는 턱은 두깨 2mm의 접속 단자용 PCB가 자리를 잡을 거치부 입니다.

NX 렌즈 마운트 상부

아래는 아래에서 본 모습입니다.

NX 렌즈 마운트 하부

이렇게 디자인한 것을 3D프린터를 이용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실제, NX10에 마운트해보는 동영상입니다.
다행히 렌즈가 장착되었을 때, NX10바디에서 렌즈가 장착되었다는 인식을 하였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