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092016
 

삼성 NX 바디와 렌즈가 통신을 할 때, 기본적으로 동일한 데이터 구조를 가집니다. 렌즈와 바디가 서로에게 통신을 주고 받는 모습을 한번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Boot-0-1-CommData1

 

통신을 캡쳐한 이미지를 보면, 바디에서 0x05 0x10 0x07 0x50 0x07 이라는 5개 바이트를 렌즈로 보내고,
렌즈는 답변으로 0x05 0x20 0x01 0x01 0x6F를 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쭉 NX 통신을 지켜본 결과, 데이터 통신의 첫번째 바이트는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 페킷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1)과 (4)의 경우인데, 각각 바디와 렌즈에서 상대편으로 데이터를 보내는데, 보내는 데이터의 길이는 첫번째로 보내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2개의 바이트는 데이터 종류를 가리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각각 (2)과 (5)입니다. 그리고 이 두개의 데이터에 따라 이어지는 데이터 (위에서 (3)과 (6)) 는 전송하는 데이터 종류에 따라 후속 데이터가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NX 바디와 렌즈가 통신할 때, 최소 데이터 길이는 총 데이터 길이를 의미하는 첫번째 바이트와 2바이트 길이의 데이터 종류… 이렇게 해서 총 3개의 바이트가 최소 데이터 패킷의 길이가 됩니다.

이번 글은 워밍업으로 이렇게 간단하게 올리고, 다음글은 좀 복잡한 것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