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2011
 

마운트 신호를 좀더 정확하게 조사를 하기 위해, 지난 주말에 8채널 짜리 로직 애널라이저를 주문했습니다. 아직 도착하려면 며칠이 있어야 하는 관계로…

주말 동안 짬짬이 8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해 마운트에서 신호를 뽑아내는 사전 기술 탐색을 실시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내려진 결론으론 1번 핀은 바디와 렌즈의 통신시, 신호 동기화를 위한 클록 파형을 만들어 내는 핀이었고…
2번 핀에 바디에서 렌즈로 들어가는 명령어로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바디에서 렌즈로 내려가는 명령은 8 Bit = 1 Byte 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몇줄 간단하게 프로그램해서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이식한 다음… USB로 명령어들만 쭉 컴퓨터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봤습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아래 동영상을 촬영해봤습니다.

카메라의 전원을 넣기 시작하면, 2번 핀에서 뽑아진 명령으로 보이는 숫자들이 컴퓨터로 잘 전송이 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반셔터를 누르면, 갑자기 데이터 량이 엄청나게 많아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30팬으로 찍어서 C-AF가 영 그렇네요… ㄷㄷㄷ)
 



이 프로그램으로 일단 기본적으로 카메라 바디와 통신하는 기초적인 방법은 일단 구현을 했습니다.

며칠 후에 도착할 로직 애널라이져를 이용하게 되변 본격적으로 바디의 어떤 명령에 대해 렌즈가 어떻게 반응을 하고, 그에 따라 3, 4, 5번 핀에 어떤 데이터와 신호들이 오가는지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