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72011
 

결국 요단강을 건너고야 말았습니다. 마운트 시그널을 뽑기 위해 렌즈보다는 카메라 바디가 더 좋은 선택이라고 믿고… 바디의 핀 접점에 용감하게도 납땜을 하고 말았습니다. 집에 남아도는 하드디스크 케이블 8가닥을 가져와 앞은 5개 신호선에 뒤에 3개의 전원선으로 의심되는 곳에 납땜으로 케이블 연결을 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전원관련 접점으로 의심되는 핀에 케이블 연결한 모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조립에 들어갑니다. 아래사진은 마운트 부를 완성한 상태입니다. 이정도 조립후 각 케이블에 쇼트나, 단락 된 것이 없는지 각 핀과 케이블 연결 상태를 테스터로 점검했습니다. 모두 양호하게 연결이 되었습니다.


조립 중간에 한컷… 접점 케이블이 내장 플레쉬 아래쪽 공간을 통해 밖으로 빼내는 모습이 보입니다.
 


우여곡절이 있기는 했지만, 무사히 조립을 마치고, 일단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봅니다. 조립된 NX10에 렌즈를 연결하고, 전원을 인가한 다음, 접지선으로 의심되는 6번 핀과, 렌즈 컨트롤러 전원선으로 의심되는 7번 핀 사이 전압 체크를 해봤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3.3V의 전원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렌즈 AF, 조리개 조절용 모터 전원으로 의심되는 8번 핀 전압 체크를 해봤습니다. 이것도 역시 예상대로 5.0V 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슬슬 1번 핀과 5번 핀에 어떤 데이터가 오가는지를 알아봐야 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