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02009
 

루머에 소니와 NX가 렌즈 마운트 시스템을 공유할 수도 있다는 말이 있어서, 심심풀이로 사진을 올려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제 생각엔 삼성이 그렇게 할 리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렌즈교환형시스템의 경우, 렌즈 장사에서 상당부분의 이익이 발생하는 것이 순리인데, 그것을 더구나 카메라(렌즈)에 더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이 되는, 또한 먼저 진출한 소니와 병행을 한다는 것은, 삼성이 장사안하겠다는 말과 동일하다고 봅니다.

설령 서드파티에 마운트 시스템을 라이센스를 주는 것은, (그런다는 가정하에…) 일단 삼성의 렌즈 설계/제작 기술이 어느정도 인정을 받고, 삼성렌즈도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인식이 시장에 안착이 된 이후에나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지금 당장 타사 (렌즈 성능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은)에 NX 마운트 라이센스를 주고, 또는 타 카메라 사와 병용하도록 한다면, 삼성은 힘들게 독자 개발한 시스템의 열매를 그냥 남들에게 주는 꼴입니다…

비록 조금은 늦더라도, 자력으로 더욱 렌즈군을 늘리는데 힘써야 된다고 봅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소니/삼성 마운트 병용의 루머는 아마도 접접의 위치와 매우 관계가 깊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다만 조금 달리 생각하는 이유는… 케녹스 GX-1에서 찾으려 합니다.

아시다시피 삼성 케녹스 GX-1은 오래전 삼성이 미놀타의 마운트를 이용 독자개발한 수동 필카입니다.  당시 미놀타가 삼성을 견재하기 위해 막판에 AF 라이센스를 거부하는 바람에 기능을 갖추고도 넣을 수 없었다던 그 비운의 GX-1.

인터넷을 검색해서, 그 GX-1의 마운트 사진을 구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AF접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의 접점이 비어있을 뿐, 위치나 모양이 알파와 거의 같습니다. 

따라서, 당시 삼성에서 쌓았던 이 경험이 단순이 NX 마운트에 이용이 됐다고 하는 것에 제게는 더 신빙성있게 다가옵니다.

동민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

NX 마운트

알파 마운트 시스템


삼성 케녹스 GX-1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