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기회에 이런 문제를 받게 됐는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공식 중에 아래와 같은 공식이 있습니다.
………………… (1)
: 렌즈에서 피사체까지 거리
: 렌즈에서 이미지까지 거리
: 렌즈의 초점 거리
주어진 문제는 피사체와 이미지 사이의 거리에 관한 것 입니다.
피사체와 이미지 사이의 거리를 라고 한다면, 이를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습니다.
………………… (2)
뭐…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피사체에서 이미지 까지의 거리는, 피사체-렌즈 거리, 렌즈-이미지 거리를 합한 것입니다.
위의 (1)번 식을 이미지-렌즈간 거리, 를 이용하여 정의 하면,
………………… (3)
이렇게 다시 정의된 를 (2)의 식에 대입해 보면…
………………… (4)
구해진 공식을 보면, 피사체-이미지 거리는 피사체-렌즈 거리에 반비례 하지만, 또한 피사체-렌즈 거리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이 식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역포물선의 형태를 띠게 될 것입니다.
아직 답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이 식을 온라인에서 그래프로 그려보면 예상대로 역포물선의 형태를 그리게 됩니다. (렌즈의 초점거리는 편의상 1로 잡았음)
위의 그래프에서 봤듯이, 피사체-렌즈 거리에 따라 피사체-이미지 거리에 최소점이 존재하는데, 그 최소점은 그래프의 기울기가 0이 되는 지점이 됩니다.
바로, 그 지점에서 피사체-렌즈 거리가 최소로 되고, 그 지점의 피사체-렌즈 거리 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그래프 상에서 기울기가 0인 지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그렇습니다. 고등학교 때 배웠던 미분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래프의 기울기라는 것은 축의 변화량을 축의 변화량으로 나눈 값… 이 경우 값의 변화량을 의 변화량으로 나눈 값…
즉, 가 되겠습니다.
미분의 심오한 세계에서 미리 선지자들이 증명한 공식을 뒤져 보면, 분수형태의 함수를 미분하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와 가 모두 의 함수 이고, 미분 가능하며, 이라면,
………………… (5)
(4)번 식을 (5) 식에 적용한다면,
가 됩니다.
그러므로, (4)의 미분식은 …
자… 이제 미분식을 풀었습니다. 이제 여기서 알고자 하는 것은 이 미분식의 값이 0이 되는 지점입니다.
즉… 의 해가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 식에서 분자가 0 이 되는 점, 즉 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1) 식을 이용하면 피사체가 초점거리 만큼 렌즈에 다가 오면 상이 맺히는 이미지-렌즈의 거리는 무한대가 되기 때문에, 피사체가 초점 거리보다 더 가까이 다가 온다는 것은 의미가 없고, 또한 피사체-렌즈 거리가 0가 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피사체가 렌즈의 한 가운데, 존재해야 하므로, 이는 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라는 것은 이 식의 답이 될 수 없다.
그렇다면, 라는 것 만이 이 식의 해가 됩니다.
이를 앞서 정의했던 (3)식에 대입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얻어진 값을 (2)식에 넣어보면,
짜잔…. 피사체-렌즈 거리 (), 그리고, 피사체-이미지 거리 () 관계에서 피사체-이미지 거리 ()가 최소로 되는 것은 피사체-렌즈 거리 ()가 초점거리의 2배가 되는 지점에 왔을 때이며, 이 때는 이미지 역시 렌즈에서 초점거리의 2배가 되는 거리에 맺혀지게 된다는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