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2015
 

오늘 퇴근 후에, 마침 궁금했던 차에 NX mini의 렌즈 마운트를 역설계 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역설계 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설계할 대상을 사진으로 촬영한 후, CAD에 올린 후에 치수를 따내는 것입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는 렌즈에 의한 왜곡이 적게 발생하도록, 가능하면 멀리서, 장망원 렌즈를 이용해 정면에서 촬영합니다. 그 후에 CAD로 불러들여온 후, 가장 큰 치수를 기준으로 부분부분 치수를 따내어 주면 됩니다.

아래는 망원렌즈로 촬영한 NX mini 렌즈 마운트 이미지 위로 CAD를 이용해 치수를 따내는 모습입니다.

nxmini-rev

아래는 모든 치수를 따낸 후의 전체적인 세부 치수입니다.

nxmini-rev-2

아래는 따낸 기본 치수에 캘리퍼스로 높이 치수를 구해 완성한 NX mini 렌즈 마운트 렌더링입니다.
바디에서 보자면 왼쪽부터 1번핀이 시작하고, 우측 끝이 11번 핀입니다만, 렌즈 마운트는 좌우가 바뀌므로 좌측이 11번 핀이고, 우측 끝이 1번입니다.

11번 핀이 렌즈 연결 검출용 핀이고, 이 핀이 접지 핀에 연결이 되면 NX mini 바디는 렌즈가 연결된 것으로 인식합니다. 미니 렌즈에 테스터기로 저항값을 측정해본 결과, 9번핀과 11번핀은 471 옴이 걸려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과전류가 흘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전자 생초보의 추측입니다.

아래 표시에서 2번핀도 접지 핀으로 사료 됩니다. 그러니까, NX mini 마운트는 2개의 접지 핀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하나는 모터용,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용이 아닐지…. 대충의 예상입니다.

nxmini-rev-3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