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2013
 

지난번에 24mm 경통의 가공계획을 확정한 후로, 그 디자인 그대로 16mm 경통의 CNC 가공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CNC로 가공한 후의 16mm 경통 전면과 후면입니다. 마침 지난번에 구입해두었던 소나무 원목을 테스트하느라 다 써버려서 이번엔 오크로 가공하였습니다.

16mm-cnc-01

16mm-cnc-02

아래는 조립도 검사를 위해, 순정부품과 조립을 해봤습니다.

16mm-cnc-03

16mm-cnc-04

몇가지 좀더 테스트를 할게 있지만, 이 정도면 슬슬 제작을 시작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18-55 번들과 16mm 튜브와 결합하여 촬영한 막샷…

16mm-cnc-05

지난 며칠간 테스트하느라 많은 시간을 투입을 했는데, 전혀 예기치않은 엉뚱한 문제가 cnc에서 발견되었습니다.

CNC 컨트롤러에는 X, Y, Z축의 모터를 구동하는 회도로 들어있고, 더해서, 절삭용 스핀들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물로 식히기 위해 소형 물펌프의 스위치도 있는데, 이 스위치를 틀면, 같은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는 물펌프의 모터를 통해 X, Y, Z축에 보내는 펄스신호에 간섭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미세하게 지속적으로 좌표가 틀어지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어쩐지 수차례 확인을 함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이상하게 어긋나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니… ㄷㄷㄷ

결국은 CNC 컨트롤러 박스에서 물펌프의 연결을 독립시켜, 따로 파워를 물려 돌려보니, 신호간섭 없이 모든게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