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82013
 

지난 번에 코코볼로와 에보니로 경통을 제작하기로 결정하고, 경통 내부의 구조를 약간 변경하고, 좀더 균일한 품질의 경통을 생산하기 위해, 좀더 다양한 크기의 Endmill을 구비하였습니다.

덕분에 CNC 가공계획도 많이 수정을 해야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로 비싼 코코볼로, 또는 에보니 대신 저렴한 소나무로 가공을 했습니다.

가공을 하다 보면, 나무 결이 있어서 경우에 따라 가공시에 작은 부분에선 결대로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방향을 바꾸거나 약간의 편법을 동원하는 방법을 통해, 이 문제도 해결하였습니다.

지난 며칠간 몇번의 실패를 거듭한 후에, 오늘 24mm 접사튜브 경통의 CNC가공계획을 확정 지었습니다.

24mm 튜브 경통의 윗면입니다. 6mm 엔드밀 –> 2mm 엔드밀 –> 1.5mm 드릴 순으로 가공한 결과 입니다.

 

24mm-cnc-01

24mm 튜브 경통의 아랫면입니다.
요건 윗면 보다 좀더 복잡한 구조라, 6mm 엔드밀 –> 3mm 엔드밀 ==> 2mm 엔드밀 –> 1.5mm 드릴 –> 1mm 드릴 –> 6mm 엔드밀 순으로 가공한 결과입니다.

24mm-cnc-02

위와 같은 한 판의 CNC 가공에 약 3시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무래도 CNC가 수동이라, 가공 시간의 상당시간을 엔드밀 비트를 교체하느라 소요합니다. 엔드밀을 다른 사이즈로 바꿀 때 마다, X, Y, Z 축의 값의 원점을 새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가공완료된 판으로 부터, 경통하나를 떼어내어, 마운트 부품과 조립을 해봤습니다.
기존의 튜브와는 다르게, 접점이 그대로 드러나지 않고, 나무 경통의 터널 속으로 감췄습니다. 이는 산광방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렌즈 접점측의 내부 지름을 약간 더 크게 하였습니다.

24mm-cnc-03

24mm-cnc-04

대부분의 조립 위치는 양호합니다. 내친김에 바디와 결합 테스트를 했는데,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렌즈 고정 핀/핸들부는 완성되지 않아 테스트 해볼 수는 없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위에서 조립한 24mm 접사튜브를 이용하여 촬영해본 막 샷입니다.

24mm-cnc-05

이 계획을 수정하여, 16mm 튜브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