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2011
 

지난 며칠동안 어댑터에 들어갈 펌웨어를 대폭 손질을 했습니다.

특히 NX 바디에서 내려오는 명령을 처리하는 부분을 완전히 새로 구현 했습니다.

이전에 마운트 부팅 테스트 할 때는, 일단 신호/데이터를 제대로 올리고 받는지를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명령을 처리한다기 보단, 몇 Byte의 신호를 받으면 그 다음엔 응답으로 몇 바이트를 보내는 식으로 순차적으로 명령의 내용에는 관련없이 데이터를 받고 올리는데 수준이었습니다.

이제는 명령어에 대한 해석을 완전히 구현하여, 어떤 명령이 내려오면, 응답으로 어떤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지를 판단토록 구현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완전 실전용 구현입니다.

현재 까지 구현한 것은 부팅 메커니즘…
전원을 끌 때…
풀 셔터 동작 시의 데이터를 구현하였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셔터 동작시에 구현한 조리개 조절 메커니즘은 사실 AF 어댑터용으론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를 따로 구현 한 것은 본격적으로 AF를 구현하기에 앞서, 명령과 응답이 수행되는 과정에 모터의 구동이 적시에 구동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 간단한 구현을 해본 것입니다. 또한 Multi-Threading 으로 구현하여 명령 수행 Thread와 모터 구동 Thread가 서로 상호작용을 원활히 하며 서로 Thread가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NX의 촬영 시그널을 구현한 동영상입니다. 이 구현은 조리개 조절 부분이 들어갑니다. 촬영 시그널의 데이터 신호의 흐름은 이미 얼마 전에 분석글에 올린 것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조리개를 위치시키는 부분과 원위치 시키는 부분을 주목해 주십시오.

자.. 이제 동영상입니다. 목소리를 녹음해 봤는데… 영 소리가 작게 녹음이 되었습니다. 볼륨을 좀 높이셔야할 듯… ㄷㄷㄷㄷ

이제, 실전용 명령 분석 알고리즘도 완성이 되었기 때문에, 몇가지 간단한 신호만 (예를 들면, 메뉴키를 누르고 빠져나올 때, 리뷰모드 들어가고 나올 때 등) 구현하고, 곧바로 AF 구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One Response to “NX마운트 : 셔터 시그널 구현 완료!”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