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2011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파나 G3, 소니 NEX-5, 삼성 NX11의 센서 비교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dxomark.com/index.php/Camera-Sensor/Compare/Compare-sens…

전반적인 센서 성능 점수 비교

일단 전체 점수에선 세 센서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수고했다. 사골센서…. 눈물이… ㅠ.ㅠ)
이표로 보자면 인물 사진에 적합한 컬러 깊이는 NX11이 가장 좋네요. 역시 인물은 삼성인가요?
반면 다이나믹 레인지는 NEX에는 한스탑 반이 쳐지고, G3와는 비등한…
저조도의 감도는 NX11이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옵니다.

ISO 감도 비교

신호대 잡음비 비교

신호대 잡음비에선 NX의 센서보다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NEX-5가 NX11보다 반스탑이상 좋은 성능을 보여주세요. 고감도로 가면 거의 한스탑 차이나구요.
G3가 NX11보다 고감도에서 거의 반스탑 정도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ㅠ.ㅠ 사골…..)

다이내믹 레인지 비교

기존의 파나 센서보다 많이 나아진 부분은 다이나믹 레인지입니다. 고감도에선 거의 NEX-5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고감도 쪽에선 거의 NX센서보다 한스탑 또는 한스탑 반 정도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네요. (ㅠ.ㅠ 사골…..)

계조 비교

계조도 NX센서 보다 좋습니다. NEX-5는 NX11보다 거의 한스탑에 가까울 정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색 재현력 비교

색재현력에선 세 센서중 가장 낮습니다.


소식 감상 =================================================

이번에 G3는 파나소닉에서 새롭게 개발한 16MP의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DxOMark는 순수 센서 자체의 성능만을 비교하는 싸이트로 이 자료를 통해 이번에 개선된 센서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선이 되었지만, 화소가 높아진 이유 때문인지, 아직 APS-C센서 판형보다 뒤쳐지는 부분이 보입니다. 처음 이미지 공개되었을 당시 NEX-5를 넘었다고 하지만, 수치상으론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도 APS-C센서 중에서 최상급인 NEX-5에 상당히 다가선 모습을 보여, 그래도 열심히 노력을 해보기는 합니다. 이렇게 비교되니 NX센서도 많이 초라하네요…

곧 NX의 새 센서들이 선보일텐데…. 과연 어쩐 수준에 도달할지 기대해봅니다. 
또한 이 센서 비교에서 보지만, 삼성에서 이미지 프로세싱 쪽에서도 많은 개선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