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52010
 

제가 18-55와 20-50렌즈 비교기를 쓰다가 궁금한 점이 발견이 되서 NX100에서 수행하는 바디 프로세싱에 대한 글을 올립니다.

NX10, 그리고 이번 NX100은 카메라 바디에서 렌즈 왜곡 보정 기능이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RAW + JPG 옵션으로 사진 촬영을 해서 죽~ 훑어 보는 중에 재미있는 현상이 발견이 되어서요.
20-50렌즈로 촬영하였고, 20mm에서 최대 개방 F3.5 로 촬영하였습니다.

RAW 리사이즈 


JPG 리사이즈
 

위의 두 사진은 촬영한 사진을 리사이즈 한 것입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아래 사진들입니다. 아래 두 사진은 원본 사진에서 양쪽 귀퉁이를 100 % 크롭한 사진입니다.

윗 사진에서 왼쪽 난간


윗 사진에서 오른쪽 가로등


이런 결과를 말씀드리기는 조금 조심스럽긴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RAW파일인 SRW 파일을 제대로 다뤘는지…

어쨌든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NX100이 20-50렌즈에 대한 바디 내 이미지 프로세싱을 하는 과정에서 렌즈의 왜곡보정과 색수차 보정도 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RAW를 쓰셔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20-50렌즈의 경우, JPG를 쓰시는 것이 색수차 방지를 위해선 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