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72016
 

그동안 이 자작을 하려고 생각보다 오랫동안 준비를 했습니다.

천체망원경에 사용하는 Crayford 방식의 포커서인데,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초점거리가 길어지면, 높은 망원 효과 때문에, 초점을 잡기위해 초점을 조작하면, 손떨림에의해 초점 확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수동인 이 포커서에 모터를 달아 손떨림으로 인한 초점확인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번 개조 작업을 진행한 GSO 2″ Crayford 포커서가 되겠습니다.

Telescope

 

인터넷을 다니다 보면 여러가지 형태로 모터를 장착하는데, 많은 작업이 포커서 자체에 변경을 하는 (부품을 교체하건, 잘라내고, 나사를 박는 형태 등으로…) 방식을 택했는데, 저는 기존에 있는 포커서를 그대로 둔 상태에, 각 종 부품을 얹어서 고정하여 모터를 장착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사용한 모든 부품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하였습니다. 사용한 플라스틱은 PETG입니다.

아래와 같이 디자인을 잡아봤습니다.

포커서 핸들 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지지대 삼아서, 모터 베드를 올리고 거기에 NEMA17 모터를 장착합니다. 모터와 포커서 핸들 사이는 밸트가 아니라, 기어를 이용했습니다. 기어는 더블 헬릭스 기어로 디자인했습니다.

Design-01

Design-02

 

디자인을 렌더링 해보면…

Render-01

Render-02

 

아래는 완성한 포커서를 모터 테스트 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모터를 통해 잘 작동합니다. 모터가 좀 크고 무거워, 다음 버전에서 좀 더 작은 모터를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고민중입니다.

오늘은 이상입니다. ^^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