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12014
 

지난 번에 주문한 PCB가 도착할 즈음… 회로에서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거기다가 주문한 PCB도 약간 크기가 커서 ALTOIDS통에 안들어갈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새롭게 PCB를 제작했습니다.

PCB 디자인에 이용한 DIPTRACE 프로그램은 재미있게도, 1층 배선을 지원하고, 자동으로 점퍼 케이블까지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실험삼아 자동배선 기능을 이용해 봤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가 만들어졌습니다.

Cmoy-top

Cmoy-bottom

이렇게 만들어진 PCB 디자인을 따로 주문하지 않고, 직접 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PCB를 자작할 때, 사용했던 레이저 프린터 전사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이번엔 특별하게 잉크젯 프린터로 직접 배선을 출력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레이저 프린터 토너 전사 방식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좀 번거로운데,  직접 잉크젯 프린터로 회로를 그리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고품질의 회로를 뽑을 수 있습니다.

제가 참조한 방법은 아래 링크입니다.

http://techref.massmind.org/techref/pcb/etch/directinkjetresist.htm

사용한 잉크젯 프린터는 Epson R280 포토프린터로, 벼룩시장에서 $40 를 주고 중고하나를 구입했습니다. 이후 헤드 청소를 하고, PCB제작에 알맞는 잉크를 주문하고 리필하였습니다. 이번에 사용한 잉크는 MISPRO 잉크라는 것으로 특징 중에 하나는 잉크 출력 후, 오븐에서 약 200도 정도로 가열을 하면 잉크가 경화되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나중에 에칭을 하더라도 하부에 배선 패턴을 보호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Epson R280용 ID 카드 출력용 트레이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두께 0.8mm 양면 동판을 올려서 직접 배선 프린팅을 시도했습니다.

SAMSUNG CSC

아래는 잉크젯 프린터로 출력후 오븐에서 구운 후의 모습입니다. 패턴의 굵기는 11mil 로, 깔끔하게 잘 나와 보입니다.

SAMSUNG CSC

아래는 이렇게 에칭을 하고 난 후에, 표면에 있던 잉크를 벗겨낸 모습입니다.

SAMSUNG CSC

내친김에 여기다가 잉크젯 프린터로 실크 스크린도 출력하고… 아래 배선의 경우는 동판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잉크젯으로 솔더 마스크까지 잉크젯으로 출력했습니다. 이후, 오븐에서 다시 구워내고, 드릴로 구멍을 뚫은 후의 결과물입니다.

SAMSUNG CSC

위의 사진은 상판… 실크스크린이 보이시죠? 아래는 동판면입니다. 잉크가 골고루 뿌려지지 않아서 좀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SAMSUNG CSC

아래는 여기에 부품을 올리고, 9V 건전지 2개를 직렬 연결하여 구동하는 앰프의 모습입니다. 조립하자마자 작동이 되지 않았는데, 2군데 납땜이 쇼트가 나고, 동판에서도 역시 에칭이 잘 되지 않아 쇼트된 곳이 발견되어 수정 후엔 정상 작동하였습니다.

SAMSUNG CSC

그래도 나름 괜찮은 부품들을 가져다 사용해 봤습니다.

SAMSUNG CSC

아래는 기판 아랫면인데… 군데군데, 점퍼를 넣은 곳이 보입니다. 드릴 구멍을 잘 못 뚫어서 패턴이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하드와이어로 수정을 하는 등, 좀 지저분 합니다. -___-;;

SAMSUNG CSC

완성된 앰프를 넣을 민트 통입니다. 볼륨과 스테레오 잭을 위한 구멍을 뚫은 후의 모습입니다.

SAMSUNG CSC

민트통안에 완성된 앰프와 건전지 2개를 넣었습니다. 사이즈가 딱! 맞습니다. ^__^

SAMSUNG CSC

아래는 완성한 앰프의 모습입니다.

SAMSUNG CSC

SAMSUNG CSC

소리는 역시 명성에 걸맞게 … 아주 무난 합니다. 소리는 약간 풍부해진 느낌이 들고, 역시 배터리로 구동되는 회로라 잡음이 하나도 없고 깨끗해서 좋습니다.

제 첫번째 자작 CMoy 헤드폰 앰프 클론 자작 프로젝트를 마칩니다. ^^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