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2014
 

중학생인 딸아이 생일선물로 뭘해줄까 생각하다 문득 요즘 나름 인기 있는 포터블 헤드폰 앰프를 만들어주기로 했습니다. (사실 오래전 부터라고 알고 있는데… 그동안 관심이 없었습니다. ^_^;;)

나름회로도 간단하고, 부품이 몇개 없어 크기도 소형이면서 음질도 괜찮다는 평을 받는 CMOY 헤드폰 앰프입니다.
덕분에 가격도 저렴하고…
회로 및 부품이 이미 모두 공개가 된 거라, 만들기가 나름 수월해 보였습니다.

이 CMOY 앰프 자작에 관한 모든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회로와 사용 부품… 튜닝에 관한 것들…

http://tangentsoft.net/audio/cmoy-tutorial/

크기가 작다 보니, 민트 사탕 통에도 적절히 들어가 주는 센스까지 해서… 나름 귀엽기도 합니다.
아래는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는 민트통 CMOY 앰프 입니다.

cmoy-01-example

이거 하나 만드려고, 키트를 찾아봤는데, 영 마음에 쏙 드는 게 없어서 이 참에 한번 PCB를 직접 디자인 해봤습니다.

회로를 보고 PCB를 디자인 해봤습니다. 이 전에는 자작인들이 즐겨사용한다는 Eagle 소프트것을 사용했었는데, 기능도 괜찮고, 무엇보다 사용자층이 두껍고, 자료가 많은 것은 좋지만, 사용환경이 극악이라, 다시 사용하기가 좀 꺼려졌습니다.

약간 검색을 해보니까, DipTrace.com이라는 곳에서 나온 무료버젼은 300개의 핀과 2층 기판이란 제한 정도만을 두는 괜찮은 소프트웨어가 있어서 이 기회에 바꿨습니다.

근데, 사용법이 너무 편하고 직관적인 사용환경 덕분에, 몇 시간만에 공부 다 끝내고, PCB 디자인까지 마쳤습니다. ㅎㅎㅎㅎ “자동 배선” 기능도 사용해 봤는데, 몇군데를 빼고는 상당히 깔끔한 수준으로 자동 배선도 수행하고… 하여간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래는 오늘 주문한 PCB입니다.

CmoyClone09_top

CmoyClone09_bottom

제작 주문은 중국으로 넘어가는 거라… 배송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뭐… 저야 다른 거 할게 많은 사람이니.. ㅎㅎㅎ

혹시, 자신만의 작은 헤드폰 앰프를 노리고 계신 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죠. 요즘엔 회로 공개된 간단하고 음질 좋은 앰프들이 꽤 있어도 좋은 소일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