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72013
 

짬짬이 시간을 내서 인터넷을 검색해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모터 구동이 되는 카메라 슬라이더는 꽤 고가입니다.

일단, 좋은 리니어 레일과 베어링을 가져서 흔들림 없는 이동이 구현되어야 하고..
슬라이딩을 프로그래머블 가능한 모터 구동 장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카메라 슬라이딩 레일 

예전에 KickStart.com의 프로젝트로 제품을 발표한 MakerSlide 라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일반 적인 알루미늄 프로파일에 리니어 구동을 위한 레일을 같이 한몸체로 만들고, 여기에 V 자형 볼베어링을 이용하도록 하여,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게 고품질의 리니어 모션을 구현토록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이 걸 이용하여, CNC를 제작하거나, CO2 레이저 베드 등등… 자작가들에겐 꽤 유용한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여기서 이들이 가진 제품을 조합하여 간단하게 모터 구동 카메라 슬라이더를 소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inventables.com/projects/simple-camera-slider#overview

– 튼튼하고 가벼운 알루미늄 프로파일과 레일 일체형 바디 : 길이 180cm (위의 렌더링에는 레일이 짧게 표현 되어있음)
– 이송 베드 어셈플리 포함.
– 구동 벨트 포함.
– 스테퍼 모터 포함.
– 가격 : $165.50

그러니까, 여기에 모터 구동 프로그래밍 장치만 구현하면 됩니다. 물론 모터 구동하는 장비를 따로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또다른 오픈하드웨어가 있습니다. 아두이노 이죠.

2. 모터 구동 장치

오픈하드웨어의 대명사 중에 하나인 아두이노(Arduino)… 비교적 간단하게,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해 각종 프로그래밍을 해볼 수 있는 개발 보드인데, 오픈하드웨어 대표주자 답게, 이것과 호환되는 각종 첨가모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WiFi 모듈, 모터 드라이버 모듈, LCD 디스플레이 모듈.. 심지어는 카메라 모듈까지도 있습니다.

그 호환모듈 중에, 카메라 슬라이더용 모터 드라이버 모듈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DollyShield MX2 Controller 라는 녀석입니다.

소개 페이지는 아래입니다.

http://clickglide.com/?p=822

구현 기능은 …

– 2개의 DC모터 구동 프로그래밍 가능. (하나는 메인 슬라이더 구동용, 다른 하나는 카메라의 상하 또는 좌우 틸트에 사용할 수 있음.)
– 각각 두개의 모터 구동 방향, 속도 지정 가능.
– 카메라 셔터 릴리즈 인터벌 기능 포함. (별도의 인터벌 장치 불필요.)
– 구동용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 가격 : 아두이노 우노 보드 (약 $15 내외) + DollyShield MX2 (납땜용 키트: $55) = 약 $70

위의 MX2 보드의 설명 동영상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약 $235 에 운송비 추가 및 배터리 팩 추가하는 선에서 훌륭한 2축 모터 구동 프로그래머블 카메라 슬라이더 (180cm 레일)를 만드실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