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2013
 

지난 며칠 간 두어군데 생산 업체와 연락을 통해 경통 제작 외주를 줄 경우 견적을 받았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수준의 견적으로 말미암아 멘붕의 상황에 이르렀었습니다.

결국 고심 끝에 경통 부품을 직접 CNC로 가공 생산키로 잠정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방법이 아니면, 대량생산이 아닌이상 전혀 목표가격을 맞출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3축 CNC 밀링을 하게 될 경우 복잡한 형상을 가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경통을 2개의 조각으로 분리하여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재료는 검은색의 UHMW라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할 것입니다. 보통 식당에서 도마로 사용하는 흰색의 플라스틱으로 내마모성이 탁월하고 기계성이 좋아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금속 경통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이를 이루지 못하게되어 너무 아쉽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렇게 재설계를 완료한 16mm 접사튜브의 경통 디자인입니다.

보시다시피 경통을 두개의 조각으로 분리하고, 이를 내부에서 4개의 나사를 이용해 결합하는 방법입니다.

16mm Tube 전면

16mm Tube 후면

두개 경통 조각을 결합시킬 나사가 들어갈 공간이 나와줄까 걱정이 있었는데, 다행히 기존에 있는 나사 위치를 피해서 적절하게 위치시킬 만한 공간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나사는 지름 2mm, 길이 10mm 나사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결합한 경통과 경통 주변의 부품을 한번 모아봤습니다.

16mm Tube

 

시험 생산할 재료를 주문하고, CNC 가동 준비를 하려면 시간이 좀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2주 후 정도 쯤은 되어야 시제품 제작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상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