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제작한 아래의 NX 마운트 접점 PCB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 것입니다. 납으로 먹여 놓은 것도 꺼름직하고, PCB 위에 얇은 구리접점이 내구성도 의심스럽고….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어떻게 하면 좀더 그럴 듯한 마운트 접점을 제작해 볼까하다가 새로 좀더 내구성이 있는 구조로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새로 제작하는 마운트 접점의 디자인입니다. PCB의 두께는 1.5mm로 일단 1mm의 깊이로 외경 2.2mm 지름이고, 그리고 완전히 관통하는 부분은 외경 1.5mm입니다. 즉 턱에 걸리는 구조입니다.
처음에는 구리 막대를 선반으로 가공을 하는 것이었는데, 구리가 너무 물러서 제작에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좀더 단단한 금속인 스테인레스로 할까, 아니면 알루미늄으로 할까 고민을 했는데, 눈에 뜨이는 것이 있었으니 “황동” 이었습니다. ^^
나름 단단하고, 가공성도 좋고…. 색깔도 좋고…
아래 이미지는 선반 작업이 끝난 접점 핀과 PCB 베이스 입니다. PCB베이스는 CNC로 제작을 했습니다.
그리고, HomeDepot에서 구입한 길이 2″ 짜리, 황동 나사를 선반에 물려 원하는 치수로 일단 10개를 제작했습니다. 수동으로 제작해서 길이가 조금씩 제각각입니다. ^^;;
PCB베이스에 제작한 접점 핀을 조립하고 접점핀에 배선 연결용 구멍을 드릴로 뚫습니다.
아래는 하드디스크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납땜을 하고 난 후 수축 케이블로 각 접점들이 합선되는 것을 방지하고, 아래 쪽은 에폭시로 발라서 단단하게 고정을 시킵니다.
아래 두개의 이미지는 완성 후 기존의 Ver #1 접점과 비교하였습니다.
NX10 마운트에 연결하여 테스하여 본 결과, 합선, 단락 없이 완벽하게 동작하였습니다. 이번 것은 제작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긴 했지만,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