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042012
 


이번에 제작한 것은 어댑터에 들어가는 NX 마운트 접점부 제작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게 NX카메라 마운트 접점과 연결이 되서 어댑터의 마이크로 콘트롤러 보드와 통신을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NX Mount PCB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그동안 2가지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CNC로 접점부분만 남기고 깍아내는 PCB 밀링을 할 것인가?
아니면 CNC로 외곽 부분만 떠내고, 내부의 접점 부분은 염화제2철 용액을 이용해 에칭을 해낼 것인가? 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고려하다가 결국은 에칭하는 후자를 택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일단 CNC를 이용해서, 접점 기판 부분을 잘라낸 것입니다

접점 PCB 절삭 후
PCB 자가 에칭법은 이미 인터넷에 널리고 널려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레이저 프린터로 PCB 이미지를 출력하여 이를 잘 닦은 PCB 위에 다리미의 열을 이용해 전사를 한 후, 이를 에칭하는 방법입니다.

초창기에는 포토페이퍼에 출력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등, 약간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는데, 아래 링크를 보면 그마저도 사치스러운 방법이었습니다. 포토페이퍼가 아니라 그냥 얇은 잡지 종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마 우리나라로 치자면 월간지 컬러 종이같은 것이라고 보면되겠습니다.

http://www.riccibitti.com/pcb/pcb.htm

일단 위의 웹페이지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잡지 종이에 PCB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NX 접접 PCB 이미지
아래와 같은 잘 닦은 PCB를 출력된 프린팅된 위치에 맞춰 전사 준비를 합니다.

PCB 전사 준비PCB 이미지 전사 준비
다리미의 온도는 면옷을 다리는 온도로 맞추고, 먼저 뒷면을 30초 가열…. 그리고 구리면을 1분 정도 가열하여 뜨거워진 구리면에 레이저 토너가 묻어나게 합니다. 너무 다리미가 뜨거우면 토너가 뭉개지며 퍼져버리므로 온도도 중요합니다. 실패하면 가는 사포로 닦아내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손으로 댈 수 있을 정도로 식으면, 이를 물속에 넣고 2-3분정도 종이가 물을 충분히 먹도록 기다리고, 그 후에 건져서 종이를 살살 떼어냅니다.

아래는 깨끗하게 전사된 PCB를 보여줍니다.

PCB 이미지가 전사된 모습에칭 준비가 끝난 PCB

이렇게 전사된 PCB를 에칭하는데, 집에 한 5년 전엔가 사놓은 염화제2철 용액을 이용했습니다. 다행히 아직도 쓸 수가 있더군요.
소량 에칭을 하는 경우는 스펀지를 이용한 에칭법을 이용합니다. 그럼 폐기물이 줄어들고 독성 용액을 집안에 계속 두지 않아도 되는 잇점이 있습니다. 애칭 속도도 상당히 빠릅니다.

아래 웹싸이트를 보시면 스펀지를 이용한 에칭법이 소개되어있습니다.

http://www.instructables.com/id/Sponge-Ferric-Chloride-Method-Etch-…

아래 이미지는 에칭한 후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깨끗하게 되었습니다.

에칭이 끝난 PCB
이렇게 제작된 PCB에 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에칭된 구리면은 산화막이 없어진 상태라, 공기중에 계속 노출을 시켜놓으면, 구리가 부식해 버리므로 코팅을 하던가 해야하는데, 이게 좀 번거롭습니다. 뭐…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은 땜납으로 쒸어버리면 됩니다. ㅎㅎㅎㅎ

PCB에 케이블 연결한 모습
이렇게 제작된 접점 PCB를 마운트 부품과 연결했습니다. (자꾸 쓰러져서 헐크가 붙잡아 주었습니다. 땡큐~ 헐크…)

부품 가 조립 - 후면
아래는 앞면입니다.

부품 가 조립 - 전면
제작한 접점 부품을 NX10의 마운트에 연결해서 접점 연결 검사를 했는데, 쇼트나거나 단락 된 것이 없이 바디 접점과 확실하게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 했습니다. 굿!!!!

오늘은 이상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