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을 이용하여 구동용 부품을 제작했습니다. 얼마 전에 집에 있는 선반을 살짝 시운전을 해봤었는데, 만만치 않더라구요. 더구나 강력한 힘의 회전 전동공구라… 많이 위험하기도 하고 그냥 독학하면서 하는 거라 좀 쫄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이번에 제작한 부품들은 모두 선반을 이용해 제작을 한 것입니다. 컴퓨터로 운용되는 자동 선반이 아니고 손으로 하는 것이라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제작한 부품은 아래 디자인에서 3/8″ 샤프트 2개, 3/8″ ACME Lead Screw 1개… 그리고 그림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아래 그림에 “렌즈 마운트부”라고 하는 부품이 샤프트와 닿는 곳에 있는 구리로 제작된 부싱(평면 베어링)2개가 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원형 구리막대 (1/2 inch)의 내부에 3/8 inch를 센터링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 샤프트가 통과하면 베어링으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집에 지난 번에 사용하고 남은 1/2inch 짜리 샤프트를 선반을 이용하여 3/8inch로 가공을 하고, NX 렌즈 마운트 쪽에 스크루로 고정을 하기 위한 볼트 나사산을 내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 구멍은 1/4inch의 너트가 들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ACME Lead Screw 즉 구동축 부품을 선반으로 가공하는 장면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제작 완성된 후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ACME Lead Screw: 구동축 완성: 왼쪽은 모터 고정용, 우측은 NX 마운트 쪽에 고정
ACME Lead Screw: 구동축 완성: 모터 고정용 1/8inch 연결 구멍
ACME Lead Screw: 구동축 완성: NX 마운트 쪽에 고정될 2mm 깊이의 1/4inch 거치부
완성된 샤프트 한쌍: 좌측엔 NX 마운트 측에 고정될 직경 1/4 inch 나사 구멍이 있음. 우측은 하우징에 고정될 부분
구리 샤프트 면 베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