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2006
 



거의 2년이 걸린것 같습니다. 지금도 완전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는 거의 풀 라인업을 구성했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오른쪽에 CNC제어를 위한 컴퓨터와 컨트롤러.
그리고 가운데 CNC, 그리고 왼쪽에는 파우터 코팅기가 있고, 사진에 보이지는 않지만, 코팅기 앞쪽에 열처리를 위한 중고시장에서 구입한 전기오븐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CNC머신도 자작을 하려고 했는데, 도저히 공구도 부족하고 그렇다하더라도 만족할 만한 것을 만들어낼 자신이 없어서 머신은 구입을 했습니다.
CNC: www.k2cnc.com

그리고 컨트롤러는 http://www.hobbycnc.com/ 에서 구입한 3축스테퍼모터 컨트롤러 키트와 모서를 구입해서 만들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구형 컴퓨터를 뜯어내서 케이스로 사용하고, 파워는 고물상에서 구한 튼실한 놈으로 사용했습니다.


CNC는 목공용과 금속(대개 알루미늄)을 깍을때 상황이 틀리기 때문에 목공용 특히 MDF때는 진공청소기를 연결하여 먼지를 흡수하도록 자작했고, 금속의 경우 Coolant를 사용하는 것이 이롭기 때문에 그냥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물의 배수시설과 펌프, 그리고 튜브를 연결하여 비트가 뜨거워져 쉽게 마모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셋업은 앞으로 아크릴 절삭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고, 또한 PCB밀링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왼쪽의 파우더 코팅 셋업은 http://www.caswellplating.com/ 에서 구입한 자작인을 위한 제품입니다.
워낙 조심히 다뤄야 할 넘입니다. 거의 가루가 토너가루처럼 미세하기 때문에 반드시 방진 마스크를 사용해서 다뤄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의 셋업과 관련해서는 www.cnczone.com에서 아주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