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022016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서, 대충 캐논 EF 렌즈 (사실은 EFS 렌즈, 현재까지 EF 렌즈 프로토콜과 다른 점은 찾지 못했음)의 조리개 조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지난번엔 렌즈를 제어가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간이로 렌즈연결을 했었는데, 일단 렌즈와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된 후, 본격적인 렌즈 제어를 위해, 제대로된 접점 연결을 했습니다.

며칠 전에, EF 마운트용 접사튜브를 싸구려로 구입했습니다. 대신 접점이 있는 것으로 말입니다. 오늘 저녁에 퇴근하고 와보니, 주문한 물건이 도착해있었습니다.

아래가 3단 접사튜브의 모습니다. 일단 거의 모든 부품이 플라스틱입니다. 나사 풀었다 조일 때도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조심조심 해야했습니다.

 


여기서 일단 접점이 가장 길어서 비교적 작업이 용이한 가장 긴 접사튜브를 개조했습니다. 내부에 보이는 접점을 각각 케이블로 연결해, 밖으로 빼냈고, 이를 Arduino로 연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래는 완성된 후의 모습입니다.
 

내친김에 간단히 조리개 조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지금까지는 간단하게, 통신이 되는 지 안되는지, 초점과 조리개는 조절이 가능한지 아닌지 정도만 검증해봤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명령을 보낼 때,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는 따로 검토하지 않고, 일단 조절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는 수준 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제는 EF 마운트 프로토콜을 좀더 들여다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