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2015
 

지난 번에 어댑터를 자작했었는데, 3D 프린터로 만든 NX 마운트의 내구성이 부족해서, 깨져버리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SAMSUNG CSC

아무래도 3D 프린터로 제작한 마운트는 내구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서 그런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 오래전에 발견한 NX 리버스링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베이에서 주문하고 기다렸습니다.

이 NX용 리버스링에 돌려 끼우도록 어댑터 경통을 만들어서 거기에 49mm 필터 나사산을 넣으면 됩니다 .(0.75mm 피치)

아래는 NX 마운트용 리버스 링입니다.

Untitled

약 열흘정도 지나서 리버스링이 도착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FDM방식의 취미가용 3D 프린터를 구입했는데, 이거 굉장히 마음에 드네요. 호오….
이 방식의 3D 프린터를 꽤 오래전에 가지고 있었는데, 품질이 너무 떨어져서 그런가 보다 싶었는데, 그동안 기술도 많이 숙성되고, SW 들도 보강되어서, 이제는 거의 상용 FDM 프린터스럽게 결과물이 나옵니다.

어쨌든…

아래는 이베이에서 물건너온 NX용 49mm 리버스링입니다.

SAM_0003

아래는 이번에 새로 장만한 취미가용 FDM 방식 3D 프린터로 ABS 플라스틱으로 출력한 결과물입니다. 나사산이 제대로 나올지… 특히 리버스링용 49mm 0.75mm 피치의 나사산이 제대로 나올지 궁금했는데. 나름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SAMSUNG CSC

SAMSUNG CSC

이제 부품을 모두 모아놓고…

 

SAMSUNG CSC

아래는 모두 조립한 후의 결과입니다. 리버스링과 플라스틱 경통은 나사산 체결로 단단하게 결함된 것 같았지만, 확실히 접합하기 위해, 2형 에폭시로 완전 단단하게 결합했습니다.

SAMSUNG CSC

SAMSUNG CSC

이것을 렌즈에 물렸습니다. 마음에 듭니다.

SAMSUNG CSC

SAMSUNG CSC

 

이렇게 완성한 NX 리버스링을 이용한 어댑터를 이용해 조금 전에 상현달 촬영을 해봤습니다.

원래 하던 대로 NX1의 4K로 약 10초동안 동영상을 촬영하고, 이 동영상을 록산 컨버터로 각 프레임을 BMP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그 파일을 이용해 스태킹 처리 한 후에, 라룸으로 보정을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좀 전에 떠있던 상현달 이미지의 리사이즈 입니다.

SAM_0012_pp

아래는 이 이미지를 100% 크롭본입니다.

SAM_0012_pp_crop

아래는 참고용으로, 스태킹 처리만 하고 라룸으로 처리하기 전, 원본 크롭입니다. 이 렌즈의 해상력을 보기 위한 참고 자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SAM_0012_org_crop

일단 어댑터는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구요. 달 사진 찍기 굉장히 편합니다. 해상력도 이 정도면 꽤 괜찮구요. ㅎㅎㅎ

저같은 초보같은 사람에겐 저렴하고 간편하게 달 촬영하기엔 아주 그만입니다. 이베이에서 구입한 5만원짜리 500mm 망원 렌즈이고,
리버스링 3천원…. 어댑터 제작 재료 비용은 몇백원 수준… ㅎㅎㅎ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