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02013
 

아시다시피, NX렌즈의 초점과 조리개는 외부에서 조절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85.4와 60마는 초점링이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제외) 이는 반드시 NX 카메라의 전기 신호에 의해서만 제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NEX 또는 후지의 X 마운트 같이 플렌지 백이 여유가 있어도, NX 렌즈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NX를 수동으로 외부에서 초점과 조리개를 조절할 수 있을 것인가????

구상은 대충 이렇습니다.

콘트롤러와 렌즈 통신 초기화 –> 렌즈 인식 –> 렌즈를 수동 초점 모드로 전환 

이렇게 말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

다행히 이미 오래 전에 NX마운트 프로토콜을 상당 수준으로 파악한 상태였고, 렌즈만 마이크로 콘트롤러를 이용해 인식만 시키면 몇시간 안에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럼 렌즈가 일단 MF모드로 전환되면, 렌즈의 초점링이 알아서 활성화 되고, 렌즈는 수동초점이 가능해진다는 시나리오입니다. 일단 아래와 같은 테스트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SAM_9004

처음에는 아주 간단하게 몇시간 짜리 프로젝트를 구상했는데, 이게 생각보다 엉뚱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렌즈와 통신 초기화는 됐는데, 마이크로 콘트롤러에서 렌즈 초기화 명령을 내렸을 때, 예상치 않은 엉뚱한 응답이 렌즈에서 올라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딱 응답이 생긴게 에러메세지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배선도 확인하고, 접점도 모두 이상 없음을 확인했는데, 계속 원하는 답변이 렌즈에서 올라오지 않더군요.

그래서, 정상적인 NX카메라와 렌즈 간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보니, 전혀 엉뚱하고 깜찍한 부분에 열쇠가 숨어있었습니다. 어쨌든 그 부분을 프로토콜에 추가해주니,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예상한 대로 렌즈에서 답변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로직을 구현했고, 30팬을 성공적으로 MF모드로 전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단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십시오.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단 렌즈가 MF모드로 전환되자, 렌즈의 초점링이 정상적으로 렌즈의 수동초점링으로 잘 작동을 하는 것이 보입니다.

이제 여기에 추가로 외부 다이얼 입력장치를 추가하고, 이를 마이크로콘트롤러가 입력으로 이용하여, 조리개 조절 명령을 렌즈로 내리면 조리개도 역시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